OUT BOUND

일본 워킹홀리데이 실제 사례에 대한 소개

이용회사 : 주식회사 Dive

나이 : 25세〜29세 남성(한국 국적)

장소:시즈오카 아타미(熱海市)

직종:레스토랑 서비스 근무

근무기간:2024년4월 부터 2024년8월 까지

Q1. 일본에서 워킹홀리데이를 하고 싶었던 계기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사회 경험과 일본어 능력 향상이 주요 목적이었습니다.
위의 목적이 가장 컸지만, 일본에서 직접 사는 것은 어떤 느낌일지, 일본 직장의 분위기는 어떤지 알고 싶었던 이유도 있습니다.”

Q2. 일본에 오기 전에, 특히 걱정했던 점이 있었나요?
“해외에서 혼자 생활하는 것과, 자신의 일본어 능력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 호텔에서 일한 경험이 없다는 것, 전입신고를 할 때 길을 헤매지 않을까 하는 등의 걱정이 있었습니다.”

 

Q3. 이번에 리조트 알바를 선택한 이유와 결정적인 계기를 알려주세요.
“가장 큰 이유는 근무지의 위치였습니다. 제가 원하던 시즈오카현에 있었고, 도쿄도 가까운 편이라 제가 하고 싶었던 것을 모두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습니다.”

Q4. 리조트 알바에 갈 때 다이브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리조트 알바를 찾는 중 다이브가 가장 평가가 높았습니다. 급여는 다른 회사들보다 낮았지만, 저에게는 돈보다 담당자분의 응대가 중요했기 때문에 다이브를 선택했습니다.”

 

Q5. 리조트 알바를 가기 전 가장 걱정했던 점과, 가장 즐거웠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가장 걱정됐던 것은 외국에서의 혼자 생활이었습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 3일간 여행을 했는데, 평소 일본에 여행 왔을 때와는 다른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불안감 때문이었겠죠. 가장 즐거웠던 것은 휴일에 외출했던 경험입니다. 휴일에 나가서 관광객의 기분으로 즐기며 놀았던 것이 가장 즐거웠습니다.”

Q6. 직장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업무 내용이나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분위기도 알려주세요!
“정말 친절합니다. 모두가 웃는 얼굴로 일을 가르쳐줍니다. 상사들도 무섭지 않고 다들 친절합니다. 모두 함께 열심히 일을 해 나갑니다.”

 

Q7. 직장과 업무에 익숙해지기까지 얼마나 걸렸나요?
“약 1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저는 일 배우는 속도가 조금 느린 편이었기 때문에, 보통은 2주 정도면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한자에 익숙하지 않아서, 마지막 날까지도 손수건에 메뉴를 적어두고 보면서 주문을 받았습니다. (웃음)”

 

Q8. 일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어렵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실수를 하는 것이 너무 싫었습니다. ‘내가 정말 이 일에 맞지 않는 걸까’라고 여러 번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한 달 동안 열심히 일하다 보니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실수를 거의 하지 않게 되어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Q9. 일본에서 생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역시 가족과 친구를 만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일본에 온 지 한 달 정도 됐을 때는 ‘일을 그만두고 돌아갈까’라는 생각을 여러 번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혼자 사는 것에 익숙해지자 괜찮아졌습니다.”

Q10. 일하는 동안 기뻤던 일이나 보람을 느낀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일을 시작한 지 약 2개월 반 정도 되었을 때, 손님으로부터 설문지를 받았습니다. ‘응대가 좋았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설문지를 2장이나 받았고, 개인적으로 손님에게 간식도 받았습니다. ‘내가 정말 열심히 했구나!’라고 생각한 순간이었습니다.”

Q11. 기숙사 생활은 어땠나요? 주변 환경이나 식사 등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기숙사는 조금 오래되었습니다. 근처에 편의점이 전혀 없어서, 휴일에 외출해서 미리 사 오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하루 두 끼 무료 제공입니다. 아침은 남은 뷔페 음식을 먹고, 저녁은 보통 한 가지 요리가 나옵니다.”

Q12. 숙소 생활에서 꼭 필요한 아이템이 있나요?
“침낭, 세제, 인스턴트 식품, 간식을 가져가면 도움이 됩니다. 오래 머물 예정이라면 작은 테이블이나 커피포트를 가져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13. 리조트 알바 중 휴일은 어떻게 보냈나요? 추천할 만한 관광지는 있나요?
“아타미시를 기준으로 북쪽에는 오다와라, 도쿄, 남쪽에는 이토, 서쪽에는 누마즈, 후지시가 있습니다. 당일치기라면 아타미시내와 하츠시마 관광, 오다와라 관광이 좋고, 2일 이상이면 후지, 도쿄, 이토까지 관광을 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Q14. 평소에 장을 볼 때는 어떻게 했나요?
“차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저는 휴일에 나가 놀다가 돌아오는 길에 장을 보곤 했습니다. 근무지에 있는 매점을 이용해도 된다고 들었습니다.”

 

Q15. 리조트 알바 시작 전후 다이브 담당자와의 소통은 어땠나요?
“정말 좋았습니다. 일 시작 전에도 친절했고, 일 시작 후에도 친절했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질문하면 모두 해결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같은 담당자분께 다시 일자리를 소개받고 싶습니다.”

 

Q16. 일반적인 아르바이트나 워킹홀리데이와는 다른 리조트 알바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리조트 알바의 가장 큰 장점은 ‘돈’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돈을 모으기로 결심한다면 정말 많이 모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여기저기서 돈을 써서 그렇게 많이 모으지는 못했지만요. (웃음)”

 

Q17. 리조트 알바를 통해 배운 점이나 자신의 변화가 있었나요?
“일본어 실력이 조금 올랐고, 호텔에서 일한 경험도 얻었습니다. 나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강하고,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Q18. 앞으로 일본에 오거나 리조트 알바를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일본어 능력 향상이나 돈이 목적이 아니라면 도심에서 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그 두 가지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3개월 정도는 좋은 경험으로 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Q19. 앞으로의 꿈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아직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은 다양한 일을 해보고 있습니다. 28살이 되기 전에 직업을 정하고 그것을 본업으로 삼는 것이 목표입니다.”

 

※ 해당 컨텐츠는 “Dive”에게 있으며, 허락없이는 무단 배포 및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일본 워킹홀리데이
쉽고 가볍게 떠나자!

복잡한 워킹홀리데이 준비! 일본 리조트 아르바이트 “다이브”와 함께 쉽고 빠르게 준비해보세요. 다양한 워킹홀리데이 상품을 추천받고 꼼꼼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Resort Baito “Dive”